한달전 앞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이 개선될 때, 환경적으로 어떻게 변화가 되어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제시할 기회가 있었다. 며칠간 고민 끝에 웹 2.0을 바탕으로 제시하기로 결정하였고, 아래 글들은 그것에 관한 내용이다.

확대하자면, 아래의 내용은 사이버가정학습만의 모습이 아닌 웹 2.0을 기반으로 한 학습사이트의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래 제시한 내용은 아이디어 수준이며 새로운 환경을 모색하려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SNS의 연결
현재 컴퓨터 관련 트랜드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이다. SNS가 가지는 의미는 지금까지 서비스되어 왔던 그 어떤 형태보다 파격적이며, 교육적 활용 가능성이 높다. 심지어 학습방법이 잘 습득된 학생의 경우 기존의 교육방법을 벗어나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방과 후 수준별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까지 SL(Social Learning) 형태의 일반적인 교육 형태는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에 대해서도 미지수이다. 현재로써는 그룹 활동 및 묻고 답하기 형태로 활용될 수 있으며 활용여부에 따라 교육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일단 트위터는 일단 제외하고 페이스북을 위주로 제시하려고 한다.

가. 페이스북을 연결하는데 있어 나이제한 및 그에 따른 대안
페이스북의 경우 회원가입에 있어 나이 제한설정이 되어 있어 보통 중학생 이상 가입이 가능하나 연도를 바꾸는 방법으로 초등학생도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학습에 적용하는데 있어 이러한 방법은 문제의 여지를 남길 수 있으므로 연령제한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교사가 그룹을 지정하고 학생들은 사이버가정학습 게시판에서 교사의 아이디와 학생의 아이디를 혼합하여 교사의 권한으로 게시글을 작성하는 방식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게시판에서 페이스북으로 연결되고 다시 게시판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이버가정학습게시판과 페이스북의 연결 방식


위에서 살펴본 방식은 두 가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해당 교사가 페이스북에 가입이 되어야 하고 '기관 교사 모임 그룹' 등을 생성하며 관련 사이버 담임들이 그룹에 가입해야 한다. 또한 기관 차원에서 기관 페이스북을 운영해야 한다.

두 번째로 외적 환경적으로 게시판에 대한 개방이 필요하다. 교사의 선택에 의해 특정 게시판의 경우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해당 교사는 게시판을 관리해야 한다. 트위터의 경우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나 주인의 수락없이 followering이 가능하므로 페이스북에 비해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2. 게시판에 대한 RSS 지원
RSS를 게시판별로 지원함으로써 교사는 개인화페이지 또는 RSS 리더를 통해 쉽게 등록된 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게시판에 글의 등록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에 그에 따른 답글, 평가 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 리더 및 개인화페이지에서 게시물 등록 상황 알림


에듀넷의 경우 각 게시판별 RSS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RSS리더나 개인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듀넷 RSS 센터



3. 게시판별 권한 지정
위에서 제시한 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게시판별로 권한을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질의 응답, 자유게시판은 사용자 설정에 따라 누구나 쓸 수 있게 하고, 기타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게시판을 생성 및 권한 설정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운영 형태의 다양성을 유도할 수 있다.
외부연결의 경우 URL를 통해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며 위에서 제시한 페이스북에서 해당게시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에 대한 사용자 권한 부여




4. 메신저
현 메신저의 경우 단순히 상호간 의견 교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에서 가장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정된 기능으로 인하여 교육활동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메신저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통합기능 형태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신저의 통합 기능 강화



5. 게시판별 트랙백 기능 추가
블로그는 외부의 유통의 방식으로 RSS와 트랙백을 활용하게 되는데, 트랙백의 경우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데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다. 교육적 활용 방법으로는 질의 응답에 탑재된 글에 대해 외부 글을 해당 자료(글) 아래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필요한 자료(블로그, 트랙백을 지원하는 게시판)를 연결하여 제시할 수 있다.

이는 위에서 제시한 SNS와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질의 응답 게시판에 탑재한 게시물을 페이스북으로 연결하여 제시하고 그 게시물을 본 교사(불특정 다수)는 관련 자료를 찾아 해당 게시판으로 접근한 후 트랙백으로 연결할 수 있다. 학생들은 트랙백으로 연결된 자료를 통해 필요한 내용을 습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 트랙백을 활용한 상호작용




6. 스마트폰을 위한 위젯 개발
기관 내부의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위젯(앱)을 개발하여 교사 및 학생들이 쉽게 접근해야 한다. 현재 ‘우수교사 수업동영상’의 경우 이러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접속하여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다음(Daum), 네이버(네이버)의 경우 스마트폰용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 강원에듀원 개발의 방향의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듀넷 사이버가정학습과 우수수업 동영상 모바일 앱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된다. (예전에 한글 문서로 만들어 봤던 내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 편집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 게시물


7. 유동적인 개인화페이지 제공
개인화페이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유용한 도구(사전, 검색, 계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사이버가정학습 개인화페이지 형태로는 단순히 내부의 정보를 보여주는 형태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내부의 진행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나 수업의 활용에는 환경적으로 미흡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화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타 사이트의 위젯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 에듀넷(마이포털)의 경우 개인화페이지를 구성하는데 구글 같은 외부의 위젯을 가져올 수 있으며 개인화페이지 자체를 타교사와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사용자의 성격에 따른 학급 위키의 환경 변화
위키는 위키피디아와 같은 백과사전 형태뿐만 아니라 스프링노트와 같은 게시판 형태도 존재한다. 두 가지 형태 모두 하나의 문서에 대해 공동 작업이 가능한 위키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교사들에게는 게시판 형태가 익숙하며 활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초기 학급 위키를 생성할 때,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준다면 그 활용도가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시판 형태의 스프링노트




※ 결 론
현재 사이버가정학습은 환경적으로 매우 폐쇄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원할 때, 다른 학급과 공유(게시판, 자료, 학습상황 등)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외부(타 사이트와 안전하게 생성된 컨텐츠(게시물, 학습 결과 등)를 공유할 수 있을까?'이다.

이러한 환경이 구축이 된다면, 그 활용영역은 방과 후 사이버가정학습을 벗어나 오프라인 수업 및 학급관리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정말 중요한 건 위의 내용을 보시고 '니가 만들어봐!' 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시길.. 왜? 저는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다만, 형태를 제시함으로써 이쪽에 관심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