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에서 SNS 또는 연결을 활용한 수업의 의미

이번 포스팅은 사례를 포함하지 않고 방향을 중심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혹시 SNS를 수업에 적용한 사례가 있다면 댓글이나 트랙백 부탁드려요.

웹 2.0의 또 다른 관점은 바로 연결이라 말할 수 있다. 즉, 연결은 서비스의 결합과 사람과의 연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해 내는 것이 매쉬업(Mashup)이다.

<그림 1>, <그림 2>는 매쉬업의 사례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자체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에게 지도정보 뿐만 아니라 리뷰, 요금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장소에 대한 지도와 요금 관련 정보를 동시에 보여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주소와 지도 및 리뷰 정보를 묶어서 동시에 보여줌



매쉬업은 자체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결합할 수 있지만 다른 사이트의 API를 활용하여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정보(자체데이터)+구글 맵(구글 API), 뉴스(자체데이터)+구글 맵(구글 API) 등은 자신의 데이터와 외부의 API를 결합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매쉬업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임)

이처럼 웹 2.0의 서비스는 연결과 관련이 있으며 사람과의 연결도 포함한다. 사람들간의 연결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을 통해 이루어지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등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SNS란 개인이 인맥구축을 목적으로 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단순히 개인간의 연결 뿐만 아니라 연결속에서 개인은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며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SNS를 기존 커뮤티니와 비교할 때, 커뮤니티 사례로 카페, 홈페이지 등이 있고 이는 SNS와 그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즉, 카페, 홈페이지가 가입된 회원간의 위계적인 성격을 가진 커뮤니티라면, SNS은 지극히 개인중심의 수평적 성격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SNS는 개인 중심적이며 동시에 연결을 통해 커뮤니티의 일부가 됨으로써 집단 중심적 역할을 한다. 개인 중심적인 성격은 개인간 수평적 연결로 이어지게 되며 단순히 지인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정보의 이동을 포함시킨다. 따라서 SNS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림 3>과 같이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3] SNS는 사용자간의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수평적 관계속에서 지식을 형성해 나아간다. 즉, 자신이 커뮤니티의 중심인 동시에 다른 커뮤니티의 일부분이 된다.



SNS를 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수평적 연결이라는 점에서 적용 환경을 블로그와 SNS사이트를 제시할 수 있다.

①  블로그의 연결 환경 활용
블로그의 경우 RSS나 트랙백이 SNS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포스팅되는 글 하나 하나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그림 4>, <그림 5>와 같이 소위 '이웃 블로그' 등을 통해 타인의 블로그와 연결될 수 있으며 등록된 블로그를 통해 소소한 개인 문제 뿐만 아니라 <그림 6>과 같이 연결된 지인들과 제한적으로 사진, 동영상, 텍스트 등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4] 블로그의 환경에 따라 지인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음(티스토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5] 블로그의 환경에 따라 지인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음(네이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6] 블로그의 글쓰기 설정은 SNS에서 지인간의 개인정보 교류와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② 싸이월드 또는 마이스페이스 등 SNS만의 공유 기능 활용
싸이월드는 국내의 대표적인 SNS 사이트이다. 싸이월드는 이미 국내 수많은 사용자가 있으므로 설명을 생략한다. 마이스페이스의 경우 지인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그림 4>와 같이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기능들과 유사하며 싸이월드에 비해 공유적인 측면이 좀더 강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통해 마이스페이스에 등록되지 않는 사람(지인)들도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을 공유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의 경우 14세 미만은 가입이 안됨..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 등록한 동영상을 '텔레파시(친구간 공유)'로 공유함으로써 교사와 학생간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 친구로 등록한 경우 자신의 미니로그에 등록한 글을 친구가 볼 수 있음. 이를 통해 학습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가능함



결국 SNS를 수업과 학습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활용되는 사이트의 환경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학습에 활용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기능을 통해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블로그의 경우 '이웃블로그', SNS의 경우 '친구등록'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자료실을 통해 배포하는 방식에 비해 RSS 기능이 활용됨으로써 새롭게 등록된 글을 자신의 웹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관심분야의 사람들간에 생성된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다. 연결은 개별 및 수준별 학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데 있어 협력학습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마이스페이스의 '미니로그' 등의 기능을 활용한다면, 개별 및 수준별 학습의 경우 질문과 답변, 상담 등에 활용할 수 있고 협력학습의 경우 토론, 문제 해결학습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정리하면 SNS를 활용한 수업이란 기존의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배포하는 방식이 아닌 RSS나 친구등록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유통 및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수업을 의미한다.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