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에서 위젯을 활용한 수업의 의미


위젯은 윈도우 같은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는 작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응용프로그램과 차이점을 두자면,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키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기존의 웹 환경과 비교했을 때, 위젯은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사용자를 찾아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 2>는 위젯의 이러한 성격을 도식화한 것으로 사용자는 단 한번의 등록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를 수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기존 웹사이트와 사용자와의 관계(사용자는 각각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위젯과 사용자와의 관계(각각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위젯을 통해 업데이트 정보가 사용자에게 제공됨)


위젯은 데스크톱 위젯(<그림 3>), 웹 위젯(<그림 4>), 모바일 위젯(<그림 5>)으로 구분 될 수 있는데, 데스크톱 위젯은 사용자의 PC에서 동작하면서 웹 브라우저에 접속없이 사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보여준다. 웹 위젯은 웹 브라우저상에서 동작하는 위젯으로 개인화 홈페이지를 구성하거나 블로그, 카페 등에 탑재된다. 모바일 위젯(예:구글폰)은 모바일 기기-휴대폰, PMP- 등 웹에 접속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데 활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3] 데스크톱 위젯(구글 데스크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4] 웹 위젯(웹 위젯을 활용한 개인화 홈페이지-에듀넷 마이포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5] 모바일 위젯(구글 폰)


위젯을 교육적으로 활용한 사례와 활용 방향에 대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실제 개인화 홈페이지를 활용한 사례가 있지만 데스크톱 위젯이나 모바일 위젯의 경우 필자가 적용한 사례가 없기 때문에 방향에 대해서만 제시한다.



① 웹 위젯
  ☞ 개인화 홈페이지
   개인화 홈페이지는 위젯 기반으로 구성되는데, 수업 활용 사례의 경우 '연결'과 '위젯의 활용'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연결의 측면에서 언급하자면, 교사는 학생 블로그 RSS를 연결함으로써 학생들이 탑재한 글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 블로그에 학습지 양식을 탑재하고 학생들이 그 양식을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면 교사는 개인화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들의 과제 탑재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좀더 더 나아가면, 교사의 학습지 양식(글) 아래 학생들의 과제를 트랙백으로 연결함으로써 과제를 수집하는 것이 가능하다.(트랙백을 활용한 수업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6] 개인화 홈페이지 예시(RSS 리더를 이용하여 학생 블로그 연결)



개인화 홈페이지를 수업에 활용한 방안에 대해서는 좀더 고민이 필요하다. 즉, 위의 방법이 기존의 홈페이지상에서 첨부파일 다운 받아 과제를 수행하고 다시 답글로 탑재하는 방법과 무엇이 다른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

위젯의 활용 측면에서는 학습을 돕기 위한 도구로써 특화된 위젯을 등록함으로써 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듀넷(EDUNET)내의 콘텐츠 정보가 제공되는 위젯을 등록함으로써 설정을 통해 과목별, 차시별 자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수업 중 사이트별 검색 엔진 위젯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필자는 검색 엔진 위젯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 에듀넷 마이포털(개인화 홈페이지)과 위젯



현재 에듀넷 개인화 홈페이지는 구글가젯(구글위젯)을 등록 및 활용할 수 있으므로 좀더 다양한 위젯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개인화 홈페이지의 탭의 경우 타인과 공유가 가능한데, 교사의 경우 학년에 알맞은 개인화 홈페이지의 위젯을 설정하고 동학년의 다른 사용자(교사)와 공유함으로써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또한 각각의 탭을 이용하여 자신의 학급 학년에 맞는 위젯을 모은 다음 학생들에게 배포(공유)함으로써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블로그
   웹 위젯을 활용한 블로그 사례는 교육적 활용 가능성만을 제시한다. 웹 위젯은 <그림 8>과 같이 소스를 통해 블로그에 탑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그림 9>와 같이 매일 변화하는 달의 모양을 볼 수 있는 위젯을 블로그에 탑재하고 학생들은 매일 교사 블로그에 접속하여 한달동안 달의 모양을 캡쳐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탑재한다.
학생 블로그에 탑재된 글은 위젯이 탑재된 교사의 글 아래 트랙백으로 연결한다. 연결된 정보는 수업시간에 활용하여 달이 변화된 모양을 확인한다.(물론 직접 관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환경적 제약으로 인하여 관찰이 불가능할 경우 활용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 구글 가젯은 소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블로그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9] 블로그에 탑재된 구글 가젯



위젯을 <그림 8>, <그림 9>처럼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정보가 계속 업데이트 되기 때문이다.



② 모바일 위젯
모바일 위젯은 위젯의 활용범위와 관련하였을 때, 유비쿼터스 환경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 위젯을 교육 분야에 활용할 경우 학생들은 이동 중 또는 학교 외부에서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학생이 이동할 때, 위젯을 통해 수업시간, 일정을 확인하고 <그림 11>와 같이 동영상 콘텐츠 등을 제공받으므로써 자신이 원할 때, 학습을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0] 위젯 기반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이동 중에 학습이 가능함




③ 데스크톱 위젯
데스크톱 위젯은 지극히 개인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사용하는 PC에서 <그림 11>과 같이 위젯을 통해 학습강좌 같은 동영상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강좌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항상 업데이트된 최신의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1] 구글의 동영상 위젯 예시(학생의 경우 학습강좌에 활용할 수 있다.)



결국 위젯을 활용한 수업이란 교육적으로 특화된 위젯을 이용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으로 개인화 중심의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P.S. 글을 쓴다는 것은 어려워....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