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쉬업을 활용한 수업 사례

아래 자료는 교원대에서 웹 2.0 관련 연수자료를 제작하는데 사례로 활용된 내용입니다. 조금은 다르게 매쉬업의 관점에서 쓰려 합니다. 올해 수정되는 연수자료를 참조하시면 교사의 의도 및 활용 방법을 좀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포스팅해 본다. 일년동안 계획했던 일들이 하나 둘씩 마무리 되면서, 1년 동안 글을 많이 쓰지 못한 것을 반성해 본다.
----------------------------------------

매쉬업(Mashup)에 관한 내용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 매쉬업을 교실에서 활용할 경우 API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번 사례의 경우 기존 매쉬업 서비스를 활용한 내용이므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개 요
구글어스(Google Earth)는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재미있는 점은 구글어스에 표시되는 사진들은 사용자에 의해 탑재된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는 파노라미오 사이트에 탑재된 사진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3학년 지역화 수업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즉, 학생들이 사는 고장의 자랑거리를 찾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파노라미오(http://www.panoramio.com/)에 사진과 조사결과를 탑재함으로써 전세계 사람들과 공유하는 활동이다.


▣ 결과물
1. 2모둠 개인별 계획서 및 보고서
2. 3모둠 개인별 계획서 및 보고서
3. 5모둠 개인별 계획서 및 보고서

▣ 준  비
1. 자료 탑재 사이트 준비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사이버가정학습 학급위키 등 사진 자료 및 rollyo(http://rollyo.com/)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한다. 필자의 경우 사이버가정학습 학급 위키를 활용하였는데 아래를 클릭하면 자료 탑재 사이트(사이버가정학습 학급 위키)에 대한 페이지 내용이 나타난다.

2. 사진 자료 탑재
- 파노라미오에 등록할 사진을 준비한다. 사진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므로 교사가 직접 찍은 사진 또는 학생 개인이 촬영한 사진으로 한다. 또한 사진의 경우 인물이 들어갈 경우 구글어스에 채택이 되지 않을 확률이 많으므로 풍경, 사물 등이 촬영된 것으로 정한다.

3. rollyo 준비하기
- rollyo는 사용자가 만드는 검색 사이트로 학생들의 검색 결과를 제한하는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rollyo를 활용하면 네이버 블로그 내의 검색결과로 제한할 수 있다. 검색을 제한하므로써 학생들이 검색결과에 대해 알맞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본 차시의 경우 백과사전, 블로그 등으로 제한하였다.


필자가 만든 검색 사이트




▣ 실  제
1. 1-2차시 컴퓨터 활용 능력 익히기
☞ 활동 1 : 구글어스 설치하기(구글크롬을 제외한 버젼으로)

☞ 활동 2 : 구글 메일(GMail)회원가입
 - G 메일 계정 사이트(http://mail.google.com)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 구글 메일의 회원가입할 때, 학교에서 단체로 접속하여 가입할 경우 회원가입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사설 IP로 인한 문제로 파악되며, 구글 메일의 회원가입은 집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 활동 3 : 파노라미오 회원가입
 - G 메일 계정을 생성한 후에는 클릭 한번 가입이 가능하다.

☞ 활동 4 : 구글어스 활용방법 익히기
 - 네이버 같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주소를 검색하고 복사하여 지정한 위치로 이동해 본다.

☞ 활동 5 : 파노라미오에서 장소 찾아보기
 - 구글어스와 같은 방법으로 장소를 찾아본다.

☞ 활동 6 : rollyo 활용하기
 - 자료 사이트에 생성한 rollyo를 활용하여 자료 검색을 해 본다.


2. 3-4차시 인터넷 답사하기
☞ 활동 1 : 고장을 대표하는 자랑거리 정하
 - 자연환경, 역사, 문화, 특산물 등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별로 정하도록 유도한다.

☞ 활동 2 : 답사전 계획 세우기
 - 준비물, 교통편 등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도록 유도한다.

☞ 활동 3 : 인터넷 답사 및 자료 수집하기
 - rollyo를 활용하여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도록 유도한다.
 - 검색능력이 뛰어난 학생의 경우 자율적으로 검색한다.

☞ 활동 4 : 보고서 만들기
 - 파노라미오에 탑재할 사진과 내용을 정한다.
 - 기타 내용들은 보고서로 표현한다.

☞ 활동 5 : 구글어스와 파노라미오를 활용하여 발표하기
 - 파노라미오에 접속하여 사진, 보고서 내용을 발표한다.

☞ 정리 : 3일 후에 구글어스에 탑재되었는지 확인한다.


3. 활동 5 발표 동영상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