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과 PBL

※ 오랜만에 웹 2.0을 적용한 수업내용에 대해 다시 글을 적어본다. 글의 순서는 왼쪽 메뉴 '웹2.0'이나 여기 참조

※ 왜 PBL으로 정했을까?
웹은 수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계속해서 정보의 양은 증가하고 있다. 그 정보들 속에는 잘못된 정보, 필요 없는 정보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 기존에 학교에서 웹을 활용한 수업은 지식위주의 정보를 찾고 그것을 분석, 요약하는 방법이 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제해결의 수준이 해결방안의 제시라는 수준에 머물고 실제로 문제해결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PBL은 이러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인 동시에 웹 2.0이 학습자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는 점에서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은 웹의 정보를 가지고 가설을 세우거나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교사 한 사람에게 정보를 수집하거나 단순히 만들어진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 사람들의 집단적인 이성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학생 스스로 웹이라는 넓은 바다에 자신을 던져 실험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장소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만든 UCC(텍스트, 이미지, 사진, 동영상)를 많은 사람들의 댓글을 통해 평가를 받으므로써 자신들의 해결점에 좀더 정밀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웹 2.0은 PBL과 매우 잘 어울리며 어떠한 문제를 중심으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확인 및 피드백을 받는데 있어 훌륭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 프로젝트 형식의 PBL 단계
본 연구에 적용한 수업 단계는 아래 그림과 같다.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를 구조화시키기 위해서는 문제와 관련된 다른 문제들을 파악해야 한다. 또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이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단계별로 반복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위의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문제를 구조화하는데에만 약 한달 반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였다.

또한 오랫동안 구조화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아이들은 전체적인 맥락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위의 문제로 인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할 수 있는 환경 즉 트래백을 이용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적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었다. 트래백을 이용할 경우 자신만의 자료를 링크를 이용하여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환경은 아이들에게 전체적인 맥락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2.0을 적용한 PBL 수업단계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