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2학년)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하기 시리즈 1

- 갤럭시노트 10.1 사용 준비하기 -



올해 2학년 담임을 맡다보니, 스마트교육(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과 멀어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학년에서의 스마트기기의 활용은 저도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분명 저학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들이 있을 것이고 잘 활용한다면, 재미있는 수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 4회에 걸친 이번 포스팅 시리즈는 스마트기기(갤럭시노트 10.1)을 2주간 활용했던 내용과 느낀 점을 풀어가는 내용입니다.




▣ 스마트기기가 도착했습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저학년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방법은 일단 이후 포스팅에 언급하기로 하고 스마트기기를 처음 받았을때, 수업 활용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Wifi 연결과 구글 계정 생성

Wifi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수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입니다. 먼저 기기의 전원을 켜기 전에 무선 AP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만약 학교 보안망이 구축이 되어있는 경우 손쉽게 해결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보안망이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스마트폰 테터링이나 가정용 공유기를 활용해야 하는데, 가정용 공유기는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필요한 분이 있을지 몰라 가정용 공유기 설정에 관해 간단하게 언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벽에서 나오는 랜선을 공유기의 LAN 포트에 연결합니다.(가정에서는 WAN 포토에 연결합니다.) 

가정용 공유기가정용 공유기


연결이 완료되면, 우선 노트북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공유기를 연결하고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여 반드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는 외부에서 접속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비밀번호가 설정되지 않는 경우 인터넷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개 수업시 많은 선생님들의 스마트폰의 무선이 자동으로 공유기에 접속될 경우 정작 학생들의 기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림1그림1 : DHCP 기능 끄기그림2그림2 : 보안 설정


먼저 노트북에서 공유기의 관리페이지(보통 192.168.0.1 이나 공유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에 접속하고 그림 1처럼 DHCP 기능을 중단합니다. 이후 그림 2의 3번처럼 공유기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만약 공유기 설정이 익숙해지면, 그림 2의 1번과 2번처럼 설정할 수 있는데, 1, 2번의 설정은 공유기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보안상 조금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Wifi가 준비되면, 스마트기기의 전원을 켜고 와이파이에 접속합니다. 앞서 DHCP 기능을 중단시켰기 때문에 각 기기마다 IP를 입력해야 합니다. 

IP 설정IP 설정


  ☞ 1번 : 연결하고자 하는 AP를 꾹~ 누르고 네트워크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 2번 :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고급 옵션 표시'에 체크합니다.

  ☞ 3번 : IP 주소와 게이트웨이를 입력합니다.

  ☞ 4번 : 네트워크 식별자 길이 24와 DNS1을 입력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Wifi 연결이 끝나면, 구글 계정을 생성합니다. 이때, Wifi 연결과 구글 계정 생성은 교사가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wifi 연결, 구글 계정 생성 등을 학생들(초등학교 중학년 이하)과 함께 진행할 경우 교사/학생 모두 스마트기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사방팔방에서 질문 공세가 시작되고 처음부터 많은 혼란이 야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wifi 연결과 교사가 필요한 계정을 생성하고 학생들에게 배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 구글 계정 생성 절차스마트기기 구글 계정 생성 절차


 ☞ 1번 : 구글 스쿨계정이 있는 경우에는 '기존 계정'을 선택하여 활용하고 없는 경우에는

             '새 계정'을 클릭합니다.

 ☞ 2번 : 사용자 이름을 설정하는데, 일련의 규칙성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OO초 01'.. 규칙을 부여함으로써 사용자를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 3번 : 사용할 구글 계정을 생성합니다. 이때도 사용자의 이름처럼 규칙성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 4학년 2번 학생이 사용할 경우 'hanks4201' 이렇게~~~

 ☞ 4번 : 비밀번호를 생성합니다. 비밀번호의 경우에도 규칙성을 갖는게 좋습니다.

            (2주간 사용하기에)

 ☞ 5번 : 비밀번호를 잊는 경우 찾을 수 있는 이메일을 입력합니다.(보통 교사 이메일)

 ☞ 6~7번 : 계정 완료 후 그림 문자를 입력하는데, 잘 보셔야 합니다. i와 l, r과 n이 많이

                헷갈립니다.

 ☞ 8번 : '나중에 설정'을 선택합니다. 본인기기가 아닌 이상 신용카드 입력하지 마셔요.

 ☞ 9번 : 완료가 된 후 환경 설정에서 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 운영체제 및 앱 업데이트 확인하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주기별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버전별 안정성 및 기능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운영체제 버전은 환경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낮은 버전일 경우 삼성 Keiss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 알아보기)

운영체제 버전 확인4.1.2 젤리빈 임을 확인할 수 있음



다. 드롭박스 계정 생성과 연결하기

드롭박스는 클라우드에 일종으로 학생들의 결과물을 공유하거나 학습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는 등 다양한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급 전체가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드롭박스 계정을 생성하고 각각 기기별 계정을 입력합니다. 이때, 사진이 자동으로 업로드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그인 후 뒤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설정에서 카메라 업로드 켜기 상태로 만듭니다.

드롭박스 계정 연결하기드롭박스 계정 연결하기


스마트교육 수업에서 클라우드가 필요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들(포스팅 1, 포스팅 2)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는 드롭박스 이외에 N드라이브나 다음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지만 개인 메일과 연계가 되므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라. 키보드 자판 형식 드롭박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익숙한 자판을 설정합니다. 갤럭시 노트는 3가지 형식의 자판을 제공하고 있는데, 필자의 경우 컴퓨터 자판과 동일한 쿼티 자판을 사용합니다.

키보드 자판 형식 변경키보드 자판 형식 변경


이제 기본적인 환경 세팅은 끝났네요.. 다음 포스팅은 스마트기기 기능 중 어떤 기능을 어떤 방법으로 습득하게 하였는지 포스팅하겠습니다.




▣ 정리

그동안 스마트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연수를 진행하였는데, 이외로 스마트기기를 처음 받고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리즈별 포스팅이 처음 스마트교육을 시작하려는 교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