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1

수업 활동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활용하기 -




고민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수업 중의 하나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수업입니다. 이는 필자가 소양 기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태생적 또는 환경적으로 상호작용보다는 일방적 전달 방식에 가까운 디지털교과서를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수업 형태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초등의 경우 주변에는 훌륭한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교사들에게 디지털교과서는 콘텐츠가 없어서 활용해야 하는 것보다 활용할 수도 있고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는 선택의 문제입니다. , 일반 교사들에게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과 확대를 언급할 때, ‘미래 사회의 변화학습자 변화’  등의 이유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당위성을 말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필요하다면, 디지털교과서 이외에 활용할 수 있는 환경과 콘텐츠가 주변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결국 디지털교과서만의 설득력있는 독특한 개념이 필요하고 현재 수업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면, 교사들에게 외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다른 학습사이트에서 따라올 수 없는 콘텐츠의 질'과 '시스템의 안정성', '수업 적용에서의 편리성' 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현재의 디지털교과서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개선될 여지는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환경 분석 및 방향


디지털교과서를 좀 더 활동적인 상호작용의 형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두랑의 활용이 필연적입니다.

그런데, 필자가 이번 수업을 적용할 당시 환경은 일반적인 교실이라 PDP, 교사용 갤럭시노트 10.1 1, 미러링 도구인 동글이가 전부입니다. 더 어려운 점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용 아이디만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과 온라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위두랑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 참고로 수업 준비 시간 30분입니다. 사실 그리 고민을 하지 못했습니다.





활용 방법


이번 수업에서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3가지를 생각했습니다.

 

가. 교과서 내용 살펴보기(수업 동영상 참조)


교과서 삽화 또는 내용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살펴보고 이야기 나누는 방법으로 확대 기능을 활용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를 실물 화상기에 놓고 살펴보는 것보다 효율적이며, 필요한 경우 화면 캡처하여 선을 긋거나 필기를 할 수 있는 점에서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 콘텐츠 살펴보고 이야기 나누기(수업 동영상 참조)


디지털교과서의 장점 중 하나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업시 학생들과 컨텐츠나 내용을 살펴보고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을 하거나 활동에 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하는 형태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다. 콘텐츠를 활용하여 내용 확인하기(수업 동영상 참조)


학습 활동을 마무리하거나 활동을 하기 전, 순서 절차나 개념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학습 활동에 안내하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수업 동영상 중 회의 절차를 콘텐츠를 활용하여 확인하고 회의를 함으로써 토의 순서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활동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수업의 실제


가. 수업의 개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 민주주의와 주민자치. 함께하는 주민자치. '학급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알아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입니다. 학급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한 예시를 살펴보고, 민주적 해결 방법과 민주적 해결 방법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며, 소속된 학급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교수학습모형을 활용하지 않았지만, 실제적 학급 문제 해결시 토의·토론의 형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교수·학습과정안

구체적인 교수·학습과정안은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다. 수업 절차


1) 동기유발(디교 활용 : 교과서 내용 살펴보기)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삽화와 내용을 살펴보고 학생들과 어떤 장면인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여기에서는 '수지네 학급'의 문제 상황에 대한 삽화를 살펴보고 어떤 상황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2) 문제파악(디교 활용 : 콘텐츠 보고 이야기 나누기)


삽화나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살펴보면서 학생들과 내용을 확인합니다. 즉, 수지네 학급에서 급식 시간에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콘텐츠(애니메이션)를 살펴보고 다시 한 번 문제를 파악합니다.





3) 문제 해결방법 습득(디교 활용 : 콘텐츠를 활용하여 내용 확인하기)


앞서 파악한 수지네 학급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이야기해 보고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였는지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민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이때, 디지털교과서의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학급 회의의 절차를 다시 확인하여 실제 학급 문제를 해결할 때, 절차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인식시킵니다.(6분 이후에 관련된 영상이 나타납니다.)





4) 토의하기


이제 실제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로,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학급의 문제를 선정합니다. 학생들이 생각한 학급 문제를 포스트잇에 적어 칠판에 붙이면, 미러링을 활용하여 어떤 내용들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봅니다. 이후 앞서 학습한 토의 순서를 바탕으로 모둠별 문제를 선정하고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는 토의를 진행합니다.





5) 발표하기


학급 토의시 활용한 학습지를 교사가 사진으로 촬영하고 이를 갤러리에 저장합니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한명을 선정하여 토의 내용을 발표합니다. 






정리하며..


올해 들어, 연구회를 운영하다 보니, 수업 연구를 할 시간이 별로 없네요. 이번 수업의 경우에도 준비할 시간이 거의 없이 대략적인 준비만으로 시작하였던 수업입니다.


이번 수업에서 학생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필자는 참 재미없는 수업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해 충분한 고민을 하지 못했을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 충분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교과서에 충실한 수업.. 이건.. 뭔가 2% 이상 부족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재구성과 수업 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낌니다. 


즉, 이미 정답이 표시된 교과서의 삽화나 내용을 보고 학생들과 이야기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정답을 제시하고 대답을 유도하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마치 녹음기가 대답하는 느낌??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안드는 수업이지만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을 찾은 것에 대해 만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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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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