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2학년)에서 스마트기기 활용하기 시리즈 9

- 아이패드? 갤럭시 노트 10.1? -



이글은 짧은 수명의 글입니다. 디바이스의 발전 속도나 운영체제의 업데이트에 따라 완전히 상황이 달라집니다. 처음 이글을 쓸때는 아이패드의 경우 IOS6 환경이었고 글이 완성되는 기간 동안 IOS7이 업데이트되어 상황에 맞지 않는 내용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아이패드를 활용한 수업? 갤럭시 노트10.1를 활용한 수업?


스마트교육 관련 연수에서 선생님들이 저에게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가

"아이패드가 좋아요? 아니면, 갤럭시 노트10.1 이 좋아요?"

참 대답하기 힘든 질문이다. 왜냐하면, 두 운영체제의 특성이 서로 달라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관점에 따라 바라보는가에 달라지기 때문이다.


물론 기기의 스펙을 비교할 수 있지만 그건 단지 껍데기 일 뿐이다. 정말 껍데기다.


아무튼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 위해 저는 다시 질문합니다.

"선생님은 어떤 형태의 수업을 하고 싶어요?" "수업 활동에서 앱 활용이 중심이 되는 수업? 아니면 수업 설계를 기반으로 기기를 활용한 필기나 도구로써 활용되는 수업?"





▣ 운영체제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수업형태


수업의 관점에서 두 운영체제를 비교해 보았을 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가. 앱

1) IOS

IOS가 Android에 비해 앱의 숫자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앱의 수는 단지 숫자의 불과하다. 그러나 앱 자체만 놓고 비교할 경우 IOS가 고품질의 앱들이 많다. 한 가지 예를 들어, IOS용 오카리나 앱의 경우 단지 버튼을 클릭할 때,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라 이어폰이 있는 부분에 직접 바람을 불어넣어야 소리가 난다.


IOS 오카리나 앱IOS 오카리나 앱



아래 동영상은 오카리나 앱에 대한 영상입니다.




2) Android

Android의 경우 IOS에 비해 질적으로 성능이 떨어진다. 무엇보다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앱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알로와 공룡 친구들 AR'은 증강현실 형태로 공룡을 볼 수 있는 앱인데, 젤리빈 운영체제에서는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재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구글 플레이 '알로와 공룡 친구들 AR'구글 플레이 '알로와 공룡 친구들 AR''알로와 공룡 친구들 AR' QR 코드'알로와 공룡 친구들 AR' QR 코드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이전 포스팅 내용 중 수업설계에 관한 내용에서 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나. 아이패드와 갤럭시 노트 10.1 기기별 장점?? 차이??

1) 아이패드의 안정성

IOS의 운영체제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이다. 즉, 오류가 적다.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바로 안정성인데, 오류가 발생할 경우 수업의 맥을 끊어 원활한 수업이 진행되지 못한다.


그에 비해 Android의 경우 예전보다 상당히 안정적이기는 하나 아직 IOS에 비해 조금 덜 불안정하다고 볼 수 있다. 초기 필자가 갤럭시 탭(허니컴)으로 수업에 적용했을때, 수많은 오류로 인해 수업의 흐름이 끊겨 수업 적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다행히 지금의 젤리빈 운영체제는 수업의 흐름을 단절할 만큼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며, 안정성 문제는 차차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2) 갤럭시 노트 10.1의 손쉬운 공유 기능과 필기 기능

갤럭시 노트 10.1의 단점(IOS에 비해 질이 낮은 앱, 운영체제의 안정성)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노트 10.1만의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공유 기능과 필기 기능이다. 물론 아이패드의 경우에도 비슷한 공유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갤럭시 노트 10.1의 경우 더 많은 공유 항목을 제공한다.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쉽게 내보내는 것을 의미하므로 제한된 IOS 공유 기능 보다 유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런 상황을 상상해 보자.. 갤러리(사진)에서 사진을 보다가 '드롭박스'에 업로드 하고 싶을 경우 IOS에서는 앱에서 업로드 해야 하지만 Android는 갤러리 공유 항목으로 가능하다.     


갤러리의 공유 기능갤러리의 공유 기능Play 스토어의 공유 기능Play 스토어의 공유 기능


(IOS7는 AirDrop이나 AirPlay는 갤럭시 노트 10.1에 없는 또다른 강력한 기능이다)


필기 기능은 수업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교사의 입장에서 교과서 사진에 필기하면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고 학습자 입장에서는 학습지 작성, 그림 그리기, 메모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학습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는 관점으로 많은 교육 활동에 적용될 수 있다.




다. 기기별 수업 형태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각각의 독특한 기기별 특징 및 운영체제로 인하여 수업 활용 형태가 조금 달라집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이패드(IOS)는 안정적인 운영체제인 동시에 수많은 고품질의 앱이 존재하므로 Android에 비해 수업 활동과 관련된 앱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노트 10.1(Android)는 IOS에 비해 덜 안정적이고 앱의 질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으나 강력한 필기 기능과 공유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아이패드는 앱 활용이 중심이 되는 수업 형태들이 많이 있지만 갤럭시노트 10.1은 앱보다는 쓰기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얼핏보면, 고품질의 앱이 많은 아이패드가 수업에 적용하는데,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실제 수업 활동과 관련하여 입맛에 맞는 앱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교과 내용의 재구성이 필요하지만 모두가 공감하는 활동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신기한 앱, 재미있는 앱이라서 수업 활동에서 반드시 활용하겠다는 교사의 의도가 너무 강하면, 억지스런 활동이 많아지게 되고 초기 학생들에게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금방 실증을 느끼게 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스마트교육 수업에서 필자의 경우 수업 설계를 중시하는데, 이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 활용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점도 있지만 Android 운영체제의 부족한 앱을 활용하여 극대한의 효과를 노리고자 하는 의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정리


그래서 저는 위에 대한 대답을 이렇게 합니다.


"앱을 중심으로 수업을 하고 싶으셔요? 그럼 아이패드를 추천합니다. 쓰는 활동과 그리기나 마인드 맵 같은 생각을 표현하는 학습 도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갤럭시 노트 10.1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한번 직접 해보셔요.. 결국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은 고품질의 앱이나 필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구로써 접근하는 방법과 수업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