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2학년)에서 스마트기기 활용하기 시리즈 4

- S노트를 글쓰기 보조 도구로 활용하기 -




▣ 저학년 학생들에게 수업 시간에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참.. 어려운 문제네요.. 저학년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기초적인 생활 태도와 학습 내용이 많습니다. 특히 맞춤법이나 연필을 사용하는 법 등은 저학년에서 익혀야 할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데, 저학년에서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쓰기 활동이 이루어지면, 익혀야 할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고학년과 다른 형태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학년의 경우 저학년에 비해 비교적 쉽게 기능을 익히거나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기기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이 기기 활용 자체보다는 학습에 중점을 두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학년 학생들에게 기기가 주어질 경우 학습 활동보다는 기기 자체에 흥미를 느끼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즉, 수행해야 할 학습 활동보다는 학습과 상관없이 이것 저것 눌러보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수업 활동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내용 하나의 저학년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학습 형태로써의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뭐~ 솔직히 말하자면, 종이가 더 편합니다.





▣ 초등학교 2학년은 교과서에서 쓰기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스마트기기에서 하는 것이 좋을까?

저학년을 담당하다보니, 학생 개개인에게 피드백을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보통 이루어지는 피드백 형태는 종이 교과서에 아이들의 생각이나 내용을 적은 후 교사가 개인별로 피드백 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몇 번의 피드백을 하고 아이들의 교과서를 살펴보았더니, 아래 사진처럼 되었더군요.


지우개로 인해 찢어진 교과서..지우개로 인해 찢어진 교과서..

지우개로 인해 찢어진 교과서..지우개로 인해 찢어진 교과서..


위의 사진처럼 피드백 과정에서 교과서는 지저분해지고 심지어 찢어지기까지 한다. 물론 말로 해도 되지만 저학년이기 때문에 뒤돌아서면, 잊는 경우가 많지요.


어찌되었든 제가 고민한 것은  저의 피드백 내용이 남으면서 학생들이 교과서 종이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방법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 수업 개요

가. 교과서 내용 구성

초등학교 2학년 국어 3 나. 8단원 보고 또 보고. 7~8차시 정확한 낱말과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편지쓰기 입니다. 학습 목표면으로 보았을 때, 학생들이 정확한 낱말과 문장 부호를 쓰도록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교과서 구성을 살펴보면, 대상을 선정하는 부분, 대략적인 편지 개요를 잡는 부분, 편지 쓰기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노트 활용과 피드백은 대략적인 편지 개요를 잡는 부분에 활용되고 이를 근거로 교과서에 편지 쓰기를 진행합니다.





▣ 글쓰기 보조 도구로써 S노트 활용하기

가. (수업 전) 교과서 준비 및 드롭박스 탑재하기

수업 전 학생들이 글쓰기에 필요한 교과서를 S노트로 제작합니다. 지난번 S노트를 교과서 형태로 변형하여 활용하는 포스팅(S노트와 멀티스크린 활용하기)이 있었는데, 이번 사례에서 제작하는 형태는 젤리빈 운영체제에서 교과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엔젤홍 샘의 블로그 갤럭시 노트 10.1의 S노트로 평가하기에 방문하시면 좋은 정보 많습니다.. ^ ^


S노트 교과서 만들기 1



S노트 교과서 만들기2



S노트 교과서 만들기3S노트 교과서 만들기



드롭박스에 탑재된 S노트 파일드롭박스에 탑재된 S노트 파일



나. (수업 적용) 저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

이후 탑재된 S노트 교과서는 아래 그림처럼 복사 및 이름 변경을 통해 학생 이름별로 분류합니다.





1) 드롭박스에 접속하여 자신의 이름이 적힌 S노트 파일 실행하기

수업이 시작되고 학생들은 드롭박스에 접속하여 목록 중 자신의 이름이 적힌 S노트 파일을 클릭합니다. 이후 교과서 양식에 따라 편지쓰기와 관련하여 대략적인 내용을 작성합니다.


드롭박스에 탑재된 S노트 내용 변경 및 저장드롭박스에 탑재된 S노트 내용 변경 및 저장



아래 동영상은 S노트에서 내용을 작성하는 장면입니다.





2) 교사에게 적은 내용 피드백 받기

대략적인 내용이 완성되면, 학생은 저장 버튼을 클릭하게 되는데, 저장을 클릭하는 순간 변경된 내용(파일)이 자동으로 드롭박스에 탑재됩니다. 이후 학생은 학생용 기기를 자신의 책상에 두고 교사에게 오는데, 교사는 교사용 기기에서 드롭박스에 접속하여 해당 학생의 S노트 파일을 실행합니다.

S노트가 실행되면, 학생이 적은 내용이 그대로 나타나고 교사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피드백합니다. 이에 대한 메뉴얼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드백 방법피드백 방법



아래는 S노트에 적은 내용을 피드백 받는 동영상입니다.





피드백이 끝나고 교사는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된 내용이 드롭박스에 아래 그림처럼 저장됩니다.





3) 피드백이 된 내용을 반영하여 편지쓰기하기

학생은 다시 자신의 자리로 되돌아와 자신의 S노트 파일을 실행하고 피드백된 내용을 살펴보면서 종이 교과서에 편지쓰기를 진행합니다.




아래 사진은 편지쓰기 결과입니다. 평소를 생각한다면, 상당히 좋아진 느낌입니다.







다. (수업 적용) 고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

만약 고학년이라면, 동일한 활동 방법을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저학년에서의 활용 방법은 학급 인원수 만큼 복사 및 이름 변경이 필요합니다.


고학년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필요한 S노트 파일(학급 인원수 만큼 필요)고학년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필요한 S노트 파일(학급 인원수 만큼 필요)고학년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필요한 S노트 파일(학급 인원수 만큼 필요)고학년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필요한 S노트 파일(한개 만 필요)



그러나 많은 학생 수가 많은 경우 이것도 하나의 일이 되겠지요.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은 교과서 S노트 파일을 하나만 만들어 드롭박스에 탑재한 후, 학생별로 각각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후 다운로드 받은 S노트 파일을 이름 변경 후 드롭박스에 업로드 하는 방식입니다. 저학년이라도 어느 정도 기기에 익숙해지면,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1



고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2



고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3고학년에서 활용하는 방법





▣ 정리하기

앞서 언급하였듯이 저학년에서의 스마트기기 활용은 참 고민스럽다는 것입니다. 과연 이런 방식이 좋은 것인가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수업을 하면서 느낀 것은 만약 좀 더 학생들이 S노트와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한다면, 그럭저럭 괜찮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수 강사를 하면서 연수 끝부분에 항상 하는 말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관점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모든 교육적 방법은 교육의 본질을 위한 것이고, 교육적 본질은 모든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참 멋진 말인듯.. ㅋㅋㅋ


:
BLOG main image
제가 알고 있는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S/W, H/W)를 소개합니다. 웹 2.0의 환경적 특징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분들과 공유를 원합니다. by 네임펜 선생님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1)
프로필 (0)
구글 (6)
스마트교육 (15)
웹 2.0 (14)
교수·학습 활동 (4)
리눅스 (16)
윈도우 (13)
윈도우 활용하기 (7)
프로그램 활용 (14)
사진 모음 (0)
내가 읽은 책 (0)
문화재 (15)
여행 (3)
일상의 기록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